만성피로 원인 쉬어도 쉬어도 피곤하다면 식습관 식생활 체크해보세요
만성피로 원인 쉬어도 쉬어도 피곤하다면 식습관 식생활 체크해보세요
안 피곤한 사람이 어딨어? 다 피곤하지. 라는 말로 넘기기엔 매일매일 몸이 천근만근 무겁고, 잠을 많이 자도 좋은 음식을 먹어도 아무것도 하지 않고 쉬어도 피곤하다면!!
보통 6개월 이상 계속되는 피로 증상이 있을 때 만성피로 상태라고 부르죠.
특별한 원인이 될 만한 사건이나 질병이 없는데도 잠 잘 자는데도 특별히 스트레스 안 받는 것 같은데도 피곤한 상태가 지속된다면!!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내용에 해당되시는지 잘 살펴보세요. 특히 식생활 관련해 체크해 보아야 할 사항들 집중해서 알려드릴께요.
별 것 아닌 듯한 생활의 한 조각 바로잡아 몸이 한결 가뿐해지실 수도 있으니까요.
만성 피로의 원인 중 하나, 정제 탄수화물 음식을 너무 많이 먹고 있기 때문일 수 있어요.
단순당이나 정제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혈당이 급속하게 오르죠. 그럼 우리 이자(pancreas)는 혈당을 떨어뜨리기 위해 많은 양의 인슐린을 만들어 내어 분비하게 되고요.
이렇게 혈당이 급속히 오르고 떨어지는 과정이 반복되면 몸이 지칩니다.
혈당이 확 떨어지고 힘이 드니 빨리 에너지 레벨 음식 올려 줄 음식 찾게 되고, 그러면 다시 정제 탄수화물류에 손을 뻗게 되는 거에요. 악순환 반복이죠.
정제 탄수화물과 당 음식 섭취를 최소화했을 때 오히려 평소 느끼는 에너지 레벨이 더 올라간다는 연구 결과들도 있습니다.
빵빵한 체력 유지하고 싶으시다면 정제 탄수화물 섭취 줄이시고 섬유질 풍부한 야채, 콩류 섭취 늘리면 좋다고 해요.
식생활과 관련 있는, 만성 피로의 또 다른 원인 될 수 있는 사항은 특정 음식에 대한 민감 반응(sensitivity), 알러지, 불내성(intolerance)이에요.
특정 음식 알러지 반응 있으면 붉어지고 머리아프고 가렵고 소화 안 되는거 아니었나? 생각하실 수 있죠.
하지만 피로 반응, 힘 빠지는 반응도 특정 음식에 대한 민감 반응 때문일 수 있습니다. 뒷받침하는 연구 결과도 있고요.
특정 음식만 먹으면 힘이 너무 빠진다 혹은 너무 졸립다면, 피해 주세요. 별 거 아니겠지 하며 그냥 넘어가고 있으실 수도 있어요.
역시 식생활과 관련 있는 만성피로 관련 체크사항, 만성피로 원인. 단백질 섭취량이 부족하지 않은지 살펴보세요.
탄수화물이나 지방 섭취 대비 단백질 섭취가 대사율 증진에 훨 좋은 영향 준다는 연구 결과들은 많이 나와 있고요.
보통 다이어트 위해 단백질 섭취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경우가 많지만 만성피로 예방 및 피로 증상 회복을 위해서도 단백질 섭취는 중요합니다.
적어도 하루 2번, 고기 생선 계란 콩 등 고단백 식품류를 섭취하는 사람들의 피로도가 그렇지 않는 사람들 대비 확실히 낮았다는 연구 결과도 있고요.
여러 종류의 근력 운동 수행하시는 분들도 고단백 식이 할 경우 피로감이 훨씬 덜 느껴진다고 하거든요.
만성피로 원인이 될 수 있는 식생활 관련 사항, 수분 섭취가 적절히 이루어지고 있는가 입니다.
우리 몸 속의 수많은 생화학 반응들에는 물이 필요해요. 계속 소모가 되는 거죠. 땀이나 대소변, 호흡 통해서도 수분은 빠져나가고요.
약간이라도 수분이 부족한 상태가 지속되면 에너지 레벨이 저하되고 집중력도 떨어진다고 해요.
하루 2L씩 물을 마셔야 한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나이 성별 몸무게 활동량 등에 따라 필요 수분량은 달라지니, 목마르지 않게 물 잘 마셔 주시면 됩니다.
목마르거나, 어지럽고 피곤하거나, 머리가 아프다면. 일단 물 한 잔 드셔 보세요.
마지막으로, 에너지 드링크류나 강한 커피에 너무 의존하고 있지 않은지 살펴보아 주세요. 숨겨져 있는 만성피로 원인일 수 있습니다.
보통 에너지 드링크류에는 카페인과 당류 아미노산 비타민B, 여러 허브들이 믹스된 경우가 많은데요.
카페인과 설탕 덕에 순간 에너지가 팍 오르는 느낌 분명히 느껴지실 꺼에요. 문제는 리바운드 증상이죠.
에너지 드링크에 관한 41개 연구를 리뷰한 논문이 있는데요.
에너지드링크를 마시면 순간 주의력 올라가고 기분도 좋아지지만 몇 시간이 지나고 나면 낮인데도 급속히 졸리고 피곤해지며 다음 날까지 그 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해요.
또, 에너지드링크마다 카페인 함량이 제각각이고 고용량인 경우도 많다 보니 수면에 방해가 되는 경우도 많고요. 잠을 잘 못 자게 되면 다음날 훨씬 더 피곤해지겠죠.
악순환을 끊어 내려면 에너지 드링크나 커피 섭취량을 줄여 나가고, 너무 드시고 싶다면 더 이른 오전 시간에 드시도록 습관을 잡아 나가세요.
너무 조금 먹어서, 에너지 섭취량 자체가 부족해서 피곤할 수 있는 건 너무 당연하고요. 극심한 다이어트나 식이조절, 만성피로의 기본 원인일 수 있습니다.
수아연한의원에서 만성피로 원인이 되는 식습관 식생활 체크사항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