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이야기

골치아픈 편두통 원인과 생활관리 짚어 보아요

수아연한의원 2023. 2. 23. 09:35

골치아픈 편두통 원인과 생활관리 짚어 보아요

머리 한 쪽이 아프다고 해서 무조건 다 편두통은 아니에요. 

편두통은 머리 쪽 혈관의 기능에 문제가 있어 생기는 발작적, 주기적 두통의 일종이에요.

이름은 편두통이지만 머리 양쪽으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물론 한 쪽으로만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더 많고요. 

편두통의 양상은 박동성이 있는, 욱신욱신 쑤시는 듯한 통증인 경우가 흔하며

편두통 증상이 나타나기 전 특징적인 전구증상과 전조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편두통 발작이 나타나기 전에 기분이 바뀌면서 목이 뻣뻣해지는 등의 전구 증상과

시야의 변화가 느껴지는 경우가 대부분인 전조 증상, 그 이후 두통 발작 증상이 나타나는 양상인데요. 

전구증상이나 전조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편두통 환자의 90% 가량은 40세 이전에 증상이 발생하며 여성 환자의 비율이 남성 환자 대비 3배정도 많다고 해요.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6.5% 정도가 편두통 환자라고 하고요. 



편두통이 나타나는 이유와 원인. 역시 명확히 밝혀져 있는 상황은 아니에요. 

유전 요인도 중요하다고 하고요. 

뇌와 신경, 혈관이 보통사람들과 다르게 예민한 상황이라 특정 자극들에 의해 편두통 발작이 생긴다는 가설이 있어요.

호르몬 변화나 빛 소리 냄새와 같은 자극, 스트레스와 과로, 수면 부족, 운동, 환경변화 등 다양한 요인이 원인일 수 있고요. 



음식과 관련해 편두통이 생기는 경우도 많아요. 사람마다 편두통을 일으키는 음식은 모두 다를 수 있습니다. 

그래도 편두통의 원인이라고 널리 알려진 음식은 술이에요. 특히 레드와인이 좋지 않다고 합니다. 

치즈와 같은 발효음식이나 초콜릿, 식초 같이 산에 절여진 음식이나 아스파탐, 카페인, 아질산염 등 물질도 편두통 유발 인자라고 해요. 

탄산음료나 껌에 아스파탐이 들어 있는 경우가 많고 아질산염은 햄이나 베이컨 등 가공육에 들어 있죠.

또 공복상태를 오래 유지하거나 갑자기 과식하는 등의 불규칙한 식생활이 편두통 유발 원인이 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